K-MOOC(Korea,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로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뜻합니다. 온라인을 통해서 누구나, 어디서나 원하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로 2015년에 시작된 한국형 무크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평생교육사란 평생교육법 24조에 따라 평생교육의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업무 등을 수행하는 평생교육 현장전문가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는 평생교육 이념의 실현을 위하여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가진 평생교육 담당자를 양성,배치, 연수함으로써 양질의 평생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평생교육사 자격제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국가자격증인 평생교육사는 1·2·3급으로 구분되며, 이수방법에 따라 승급과정과 양성과정으로 구분 • 승급과정 :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평생교육사 자격증 소지자가 상위 급수로 승급하기 위해 이수하는 연수과정 (1급 승급과정, 2급승과정) • 양성과정 : 대학, 학점은행기관 등 평생교육사 양성기관에서 운영하는 관련과목을 이수하여 일정 학점 이상 취득하는 과정 (2급, 3급진입가능)
국가평생교육진흥원[시·도 평생교육진흥원] (사업내용) 시·군·구 평생교육 컨설팅, 연수, 사업지원 및 공동사업 추진 등 시·도 평생교육 네트워크 구축사업 지원 ※ 평생학습도시 컨설팅, 행복학습센터 운영 유관 사업, 학습동아리 활성화 등 지역 수요에 기반한 시·도 평생교육 정책 및 사업 개발·운영 ※ 시·도 평생교육시행계획 수립, 다모아 평생교육정보망 확대, 광역 규모 취·창업 등 학습형일자리 창출 (시·도평생교육진흥원 설립 현황 (’18.7 기준) ) -8개 법인설립 : 단독형 5(서울, 광주, 대전, 경기, 충남), 융합형 3(부산 세종, 제주) -9개 지정위탁 : 연구원 지정 5(대구, 강원, 충북, 전북, 경남), 인재육성재단 지정 3(인천, 울산, 전남), 도립대학 1(경북) [평생학습도시] -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증진, 경제적 경쟁력을 제고하여 궁극적으로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도시 전체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언제, 어디서, 누구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학습공동체 건설을 도모하는 총체적 도시 재구조화(restructuring) 운동 -동시에 지역사회의 모든 교육자원을 기관관 연계, 지역사회간 연계, 국가간 연계시킴으로써 네트워킹 학습공동체를 형성하려는 지역 시민에 의한, 지역시민을 위한, 시민의 지역사회교육운동 [행복학습센터] 주민의 근거리 학습권 보장을 위한 읍·면·동 단위 행복학습센터 설치·운영 행복학습센터 설치 또는 지정을 통한 시설·공간 확보 지역사회 수요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학습동아리 운영 등을 통한 마을단위 창조학습공동체 형성 ※ 평생교육법 제21조의3(읍·면·동 평생학습센터 운영) (’14.1월 개정) 시장·군수·자치구의 구청장은 읍·면·동별로 주민을 대상으로 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상담을 제공하는 평생학습센터를 설치하거나 지정하여 운영할 수 있다. 평생교육 전문인력 및 행복학습매니저 확보 및 배치 전담인력 배치로 읍·면·동 주민과의 직접 소통을 강화하고, 각 센터간 연계·협력 조장 ※ 거점센터는 전문인력 필수, 읍·면·동 센터는 행복학습매니저 양성 후 배치 주민 대상으로 평생학습과 사회실천에 참여하도록 돕는 학습상담 ※ 행복학습매니저 역할 : 지역주민의 평생학습 수요를 파악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학습동아리 운영 등 주민의 평생학습 활동 지원 행복학습센터 운영을 위한 중장기계획 수립·시행 및 조례 등 개정 행복학습센터 운영 지역 : 129개 시·군·구 (2014~2017년 국비 지원 기준, 누적)
국가평생교육진흥원개인의 다양한 학습경험(예: 학력, 경력, 자격사항,평생학습 이력 등) 을 온라인 학습계좌에 누적 관리하고 그 결과를 학력이나 자격인정과 연계하거나 고용정보로 활용하는 제도입니다. * 제도 시행 기대효과 (국가) - 열린 평생학습 국가 조성 - 고용시장의 인적자원 확대 및 발굴 - 대국민 평생학습 지원체제 조성 (지역사회) - 지역 인적자원 및 관리 개발 - 체계적인 학습상담 제공 - 지역 내 교육기관 네트워킹 및 파트너쉽 확대 (학습자) - 체계적인 학습 설계 - 학습이력통합관리 - 평생교육 참여 활성화 - 질 높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선택권 보장
국가평생교육진흥원산업맞춤 단기직무인증과정 매치업(Match業) 4차 산업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을 희망하는 대학생, 구직자, 재직자 등을 위한 산업맞춤 단기직무인증과정입니다. 매치업에서 운영되는 교육 프로그램의 이수자는 대표기업의 평가를 통해 관련 분야에 대한 직무능력을 인증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추진 내용> 1. 핵심직무 발굴ㆍ제시 및 직무능력 인증평가 개발 미래유망 산업분야 예시 :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스마트물류, IoT 등 대표기업은 운영 분야의 핵심직무를 발굴하여 제시하고, 이를 평가할 수 있는 직무능력 인증평가 방법 및 내용 개발 2.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대표기업이 제시한 핵심직무 및 세부직무능력, 직무능력 평가방식 등을 고려하여 특성화된 교육프로그램 개발 3. 직무능력 인증평가 실시 및 인증 결과 활용 대표기업이 매치업(Match業) 교육프로그램 이수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방식의 직무능력 인증 평가 실시 직무능력 인증평가 방식 : 온·오프라인 시험, 발표회, 시연 등 직무능력 인증평가 합격자를 대상으로 직무능력 인증서 발급 교육훈련 이력 관리, 사내 인사제도 연계 등 인증서 활용
국가평생교육진흥원학점은행제는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학교에서 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및 자격을 학점으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하고, 학점이 누적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학위취득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열린 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또한 학점은행제는 평생학습체제 실현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학교교육은 물론 다종다양한 평생교육의 학습결과를 사회적으로 공정하게 평가인정하고, 그 교육의 결과를 학교교육과 평생교육 간에 상호 인정하며, 이들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를 맺도록 함으로써 개개인의 학습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대학이 성인전담 평생교육체제를 구축ㆍ운영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선정대학은 고등학교 졸업 후 사회에 진출한 성인 학습자들이 원하는 시기에 대학에 입학하여, 일과 학업을 병행하며 학위취득 및 지속적인 경력개발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선정대학 특성> - 교육대상 : 30세 이상 성인학습자 및 특성화고, 마이스터고를 졸업한 재직자 등 - 입학전형 : 수능 점수 없이 학과 특성에 따른 서류와 면접 선발 - 교육과정 : 지식과 이론, 직무역량, 현장중심 - 학사제도 : 성인학습자 및 재직자 특성을 고려한 유연한 맞춤형 학사제도 - 수업방식 : 야간/주말 수업, 온라인, 블렌디드 러닝 등을 통한 다양한 수업방식 활용
국가평생교육진흥원독학학위제는 ⌈독학에 의한 학위취득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국가에서 실시하는 학위취득시험에 합격한 독학자(獨學者)에게 학사학위를 수여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이념을 구현하고 개인의 자아실현과 국가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제도입니다. 독학학위제는 대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스스로 공부하여 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일과 학습의 병행이 가능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한 평생학습시대의 자아실현을 위한 제도입니다. 독학학위제는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을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학위취득시험은 4개의 과정(교양과정, 전공기초과정, 전공심화과정, 학위취득 종합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과정별 시험을 모두 거쳐 학위취득 종합시험에 합격하면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양질의 교육 콘텐츠와 평생학습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평생학습 서비스를 종합하여 제공하는 “평생학습 종합포털”입니다.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에서는 누구나, 언제나, 어디서나, 무료로 학습자 맞춤형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국민이 자유롭게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 접근성을 제고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앞으로도 ‘늘배움’은 ‘국가평생학습정보포털’로 거듭나기 위하여 평생학습의 공개‧공유 문화를 확산 하겠습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평생교육법 제39조2(문해교육센터 설치 등)(2016.2.3)에 의거, 문해교육 활성화를 위해 국가평생교육진흥원 국가문해교육센터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국가문해교육센터의 기능) -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ㆍ지원 - 문해교육 촉진을 위한 각종 연구, 조사, 홍보 - 문해교육 관련 각종 통계 및 실태조사 - 문해교육 교원 등 양성·연수 및 지원 - 시·도 문해교육센터 관리·지원 - 문해교육종합정보시스템 운영 - 그 밖에 교육부장관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항
국가평생교육진흥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