ㅇ (사업목적) 다양한 주체들의 교육기부 참여 및 우수 프로그램 지속 발굴을 위한 교육기부 활성화 기반 구축 ㅇ (추진근거) 「과학기술기본법」 제30조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과학기술 창조력과 인문학적 상상력을 갖춘 창의‧융합 과학기술인재 양성 기반 구축 ㅇ (추진근거) 「교육기본법」 제22조,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 제5조 ㅇ 주요내용 - (과학‧수학교육) 교육과정 및 모델 연구, 콘텐츠 개발 및 활동 지원 - (연구지원) 2021년 학부생 연구프로그램(URP) 지원 사업 운영 - (융합교육) 자율적 탐구 분위기 확산을 위한 STEAM R&E 내실화 및 기업·대학·출연연과 연계한 학교밖 STEAM 프로그램 개발·운영 - (공간 혁신) 각 학교별 특색을 반영한 학교내 무한상상실 콘텐츠 개발‧보급 - (교원 연수) 수업과의 연계를 강화한 융합형 과학기술 교사연수센터 운영 지원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초‧중등 모든 학생들이 SW·AI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체계적인 SW·AI교육 기반 마련 및 SW·AI인재 양성 ㅇ (추진근거) 「과학·수학·정보교육 진흥법」 제5조 및 제9조, ‘SW교육 활성화 기본계획’(’16.12월), ‘인공지능 국가전략’(’19.12월), 국정과제 33-7, 54-1 ㅇ 주요내용 - (선도학교) AI교육 선도학교 운영 - (교원 역량강화) 원격연수, 핵심교원(중등) 연수, 전문연수, 으뜸교원 연수 등 다양한 요구에 맞는 교원 직무연수실시 - (교사연구회) 초·중등 교원으로 구성된 SW·AI교육 교사 연구회 운영(30개)을 통해 연구회 교원 간 교류, 프로그램 개발·적용 지원 - (체험기회 제공) SW·AI교육에 대한 이해 증진과 사회 전반의 SW·AI교육 활성화 붐 조성을 위한 대규모 체험행사 개최 - (온라인 참여기회 확대) 다양한 난이도, 주제의 콘텐츠로 코딩과 AI교육을 체험해볼 수 있는 온라인 코딩파티 운영 - (SW영재) SW에 재능과 자질이 있는 영재를 조기에 발굴·양성하기 위한 SW영재학급 운영 - (예비교원) 교‧사대 학생을 대상으로 교수설계와 연계한 해커톤 방식의 SW·AI수업 설계대회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포스트 코로나 시대 예비교원의 원격교육, AI교육 수업 설계·운영 역량 강화를 통한 공교육 지원 등 ㅇ (추진근거) 「과학기술기본법」 제30조, 「과학‧수학‧정보교육 진흥법」 제5조 ㅇ 주요내용 - 학생 중심 지능정보기술‧미래기술 활용 등 국내외 최신 동향을 반영한 창의교육 실천 프로그램 개발(8팀) 및 컨설팅 - 원격교육 역량강화 사업의 체계적 지원과 효율적 운영을 위한 모델링 개발 및 현장 요구 조사·분석 관련 연구 추진 - 정부의 공교육 정상화 지원(소외계층 지원 포함) 및 원격교육 역량강화 프로그램 개발(50종) 등 국립 교·사대 대상으로 ‘미래교육센터’ 구축·지원(28개) - 기초 역량을 갖춘 우수 예비교원 양성을 위해 초·중등 교원양성기관 학부·대학원의 AI·융합 교육 강화 지원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학교 현장 중심의 ESD프로그램 개발·보급 및 현장 기반 연구회 운영 등을 통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자생적 실천 생태계 조성 ㅇ (추진근거) 「지속가능발전법」 제21조 및 동법 시행령 제23조 ㅇ 주요내용 - 교원 중심의 권역별 네트워크를 강화한 실천 교사연구회 확대 운영을 통해 현장 활용도 높은 프로그램 개선‧개발 및 적용 추진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연계 선도 프로그램 개발 완료에 따른 효과성 분석 및 보급·확산 중심 후속 연구 추진 - 현장 교원의 ESD교육 이해도 제고‧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연수 운영(교사연구회 연계) 및 신규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미래 융·복합 및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교원 역량 강화 및 학생활동 중심 창의교육 콘텐츠 개발·확산으로 다양하고 수준 높은 창의교육 기반 구축 ㅇ (추진근거) 「과학기술기본법」 제30조 및 제30조의2 ㅇ 주요내용 - 교육 환경의 변화에 따른 현장 교원의 창의교육 역량 강화를 위한 신규 원격연수 콘텐츠 개발 - 학교현장 밀착형 기획 콘텐츠 제작·발굴, 창의체험 정보 제공을 통한 교사·학부모 맞춤형 서비스 운영 및 인프라 고도화를 위한 ISP 재구축 추진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다양한 교과 교원과 STEAM 분야 전문가의 협력을 통해 교원의 STEAM 교육 역량 제고 및 현장 적합성이 높은 수업 프로그램 연구·개발 지원 ㅇ (추진근거) 「교육기본법」 제22조, 「과학·수학·정보 교육 진흥법」 제5조, 「과학기술기본법」 제30조, 국정과제 54-1. ㅇ 주요내용 - 최신 과학기술 분야와 학교 교육과정이 연계되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STEAM 프로그램 연구‧개발 - 다양한 교과 교원과 STEAM 분야 전문가의 협력을 통해 교원의 STEAM 교육 역량 제고 및 현장 적합성이 높은 수업 프로그램 연구·개발 지원 - STEAM 교육의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는 정책 수립을 위한 연구 수행 - 기능 개편, 대중매체 활용 콘텐츠 제작을 통한 온라인 플랫폼(steam.kofac.re.kr) 활성화 및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 확대 및 홍보 강화를 통해 ‘STEAM 교육 성과발표회’의 일반인 참여 유도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과학교육 활성화와 과학문화 확산 등에 공헌한 교사들을 발굴·시상함으로써 교사들의 사기 진작 및 자긍심 고취 ㅇ (추진근거) 「과학기술기본법」 제22조, 제23조 및 제31조 ㅇ (주요내용) 우수 과학교사 30명 심사·선정 및 포상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학생들의 상상력과 꿈을 키워줄 수 있는 진로지원 플랫폼 구축으로 과학기술 잠재인력의 성장과 발전 촉진 ㅇ (추진근거) 「국가과학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한 이공계지원특별법」 제7조 및 제8조 ㅇ (주요내용) 진로 탐색‧체험 및 직무 멘토링 프로그램, 진로가이드 등 이공계 잠재인력의 성장 촉진
한국과학창의재단ㅇ (사업목적) 과학 분야의 재능이 뛰어난 영재를 조기에 발굴하여 타고난 잠재력 및 역량 개발을 지원하여 미래 혁신인재로 성장 지원 ㅇ (추진근거) 「과학기술기본법」 제25조 ㅇ 주요내용 - 과학영재교육기관 지원(과학고, 과학영재학교) - 국제 과학올림피아드 지원 - 과학영재 양성을 위한 인프라 구축 - 과학영재 핵심역량 강화
한국과학창의재단